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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배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실천민속학회 실천민속학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45 - 79 (35page)
DOI
10.35303/spf.2021.02.3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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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학교는 무교회주의 공동체의 이상이 내포된, 학교이면서 교회이고 동시에 자급자족하는 마을이다. 또한 생활 협동이 가능한 소규모의 지역 기반 위에서 공유되었던 무교회주의 신앙을 통해 성립 · 발전해왔다. 생명에 대한 보편적 사랑은 무교회주의 공동체 구상에서 있어 매우 중요하다. 현대 도시 문명을 비판하고 거대도시 중심 체제의 주변부 식민지로 전락해가는 농업과 농촌의 자립은 생명으로 생명을 키운다고 하는 생명사상에 입각해있다. 이러한 생명사상은 풀무학교를 통해 농업과 농촌의 자립 · 자율의 공동체적 실천으로 나타났다. 풀무학교는 개교부터 마을 속 학교를 표방하고 지역과 연대하는 마을공동체 교육을 추구해왔다. 학교에서 시작한 협동조합이 마을로 나아갔듯이 유기농업도 풀무학교를 기반으로 마을공동체를 중시하는 협동조합의 흐름 위에서 실천되었다.
2000년대에 들어 이 지역 공동체문화 실천들은 제도 속으로 포섭되거나 새로운 실험을 통해 대안성을 계승해가고 있다. 한편으로 풀무학교의 대안성이 교육제도의 혁신 속에서 제도로 포섭되고 협동조합의 성과가 이른바 제3섹터의 영역으로 포섭되어 협치의 한 부문으로 제도화된다. 다른 한편으로 장곡지역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협동조합의 실험들은 도시의 청년들이 귀농 · 귀촌하면서 지역사회의 공동체성을 변환시키고 새로운 층위를 만들어내는 변화 상황을 예시하고 있다. 또한 실천 주체들은 지식생산 주체로 변환되어 자기 경험과 의식에 의거하여 역사와 지식을 새롭게 구성하고 전망을 도출하고 있다. 이는 대안의 생성이 더욱 역동적으로 전개될 수 있는 가능한 지점을 보여주는 것으로 공동체문화 실천의 지평을 확장하고 있다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1. 실천의 변환과 가치 생성의 자율적 실천
2. 무교회주의와 풀무학교의 공동체적 이상
3. 공동체교육과 유기농업의 지역적 실천
4. 협동운동의 새로운 전기와 실천의 다양화
5. 실천양식으로서 공동체성의 포섭과 창안
6. 지식생산의 주체화와 실천지평의 확장
참고문헌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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