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만근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70권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75 - 29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공동체적 관점에서 가톨릭학교를 이해하고, 학교의 공동체성을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교육적 접근에 대해 탐색하고 그 실천적 전략을 제안하기 위함이다. 연구 내용 본 연구에서는 가톨릭학교가 당면한 다양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학 교를 공동체적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동체’의 용어 등장에 대한 사회적 배경과 가톨릭 교회론에 적용된 교회 공동체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교육공동체로서 가톨릭 학교의 공동체성을 고양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시도달리타스(synodalitas)’에 대한 의미와 실천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나아가, 공동체성을 회복할 수 있는 실천적 접근으로서 돈 보스코의 ‘예방교육’을 소개하여, 종교, 이성, 친절한 사랑으로 구성된 돈 보스코 ‘예방교육’의 실천이 가톨릭학교의 가치를 보존하고 공동체로서 학교를 회복할 수 있는 대안적 전략이 될 수 있음 을 제안하였다. 결론 교육공동체로서 돈 보스코 ‘예방교육’의 실천은 가톨릭학교의 공동체성 회복에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하게 한다. 첫째, 교육공동체로서 학교에게 부여된 가톨릭의 가치 와 사명을 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공유하고 실천하도록 이끈다. 둘째, 예방교육의 실천은 교육 공동체의 구성원 모두가 인격적 관계를 맺도록 격려하며 공동체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위에 변화를 유도한다. 셋째, 아씨스텐자(assistenza)’의 실천은 친근하고 가족적인 학교 분위기를 조 성하고 공동체로서의 학교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천적인 전략이 될 수 있 음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