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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이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회사연구소 교회사연구 敎會史硏究 第61輯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37 - 185 (49page)
DOI
10.35162/rfkch.2022.12.6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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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톨릭학교 정체성에 초점을 두고 한국 가톨릭학교 현황과 발전 방안을 탐색하였다. 가톨릭학교의 정체성은 그리스도로부터 비롯한 자유와 사랑의 공동체 안에서 교육 임무를 수행하는 교육기관이자 구원사업에 동참하는 교회 기관이라는 점이다. 가톨릭학교는 ‘구원의 누룩’으로서 복음화, 전인교육, 종교교육, 신앙과 문화의 통합, 신앙과 생활의 통합, 문화간 대화 교육, 협력을 통한 혁신을 위한 헌신을 사명으로 한다. 이를 위해 ‘자유와 사랑의 공동체성’, ‘가톨릭 교육자 양성’, ‘종교교육에 대한 이해와 구성원의 공감’, ‘가톨릭학교 교육에 대한 책임 공유’, ‘가톨릭학교 교육에 관한 연구 기반 조성’의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현황 조사에 의하면 가톨릭학교는 정체성 구현과 관련하여 여러 과제를 마주하고 있었고, 당면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다음의 사항을 제안하였다. 첫째, 가톨릭학교는 가톨릭학교 정체성 공유를 위한 노력, 새롭고 다양한 방식의 체계적인 교사 교육, 신앙으로 교사 초대, 사도적 교수 활동을 위한 교사 교육, 가톨릭학교 교육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가톨릭학교 교사는 가톨릭 교사로 되어가기 위한 노력, 평신도 사도직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부모는 가톨릭학교에 대한 무관심 극복, ‘모두의 책임’으로서 가톨릭학교 교육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는 것이다. 넷째, 가톨릭교회는 보조성의 원칙에 따른 가톨릭학교 지원, 청소년 신앙교육의 장으로서 가톨릭학교에 대한 인식 공유, 가톨릭 교사 공동체와 함께 하는 ‘영혼의 목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목차

국문 초록
1. 머리말
2. 가톨릭학교 정체성에 대한 이해
3. 한국 가톨릭학교 정체성 관련 현황
4. 한국 가톨릭학교 정체성 구현을 위한 제안
5.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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