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용 (가톨릭대학교) 최준규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72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지난 20여 년간 가톨릭 학교 교육 관련 연구물을 통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그 특징을 파악하고 향후 가톨릭 학교 교육 연구에 대해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 본 연구는 2000년~2022년 사이 국내 KCI 학술지에 게재된 ‘가톨릭 학교 교육’ 관련 논문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체계적 문헌 고찰(Systematic literature review) 방법을 활용하여 대상 논문 선정의 신뢰성과 타당성, 체계성을 확보하였으며, 논문의 초록과 제시어를 중심으로 최종 선정된 53편의 논문들을 분석하였다. 다음,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기법을 활용하여 선정된 선행연구들의 지식적 흐름과 독자성을 발견하였고 나아가 종합적 패턴과 방향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체계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주요 키워드의 빈도분석, 키워드 간 연결 중심성, 텍스트 내 키워드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TF-IDF 지수, 문헌 내 토픽(Topic)들의 중요성과 의미를 추출하는 LDA 분석, 단어 빈도를 통한 단어연관성을 나타내는 N-gram 네트워크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결론] 가톨릭 학교 교육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교육’이 출현 빈도와 연결 중심성이 가장 높은 핵심 키워드로 나타났고, 가톨릭, 종교, 학교, 대학, 과정, 교사, 공동체 같은 핵심 키워드들이 다음을 이었다. 또한 복음, 학생, 사명, 교육 문제 같은 키워드는 그 빈도수에 비해 높은연결 중심성을 보였다. 그리고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해 선행연구들은 종교교육과 중등 및 대학교에 집중되어 있다는 특성이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