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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효신 (계명대학교) 이호택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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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간의 계약 구조는 가맹본부와 가맹점과의 관계성과와 더불어 가맹점 자체의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여러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다. 기존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나 경로성과에 대한 연구에서는 공식적 계약이 기회주의적 행동과 계약의 유지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나 관계적 규범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절적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이를 통합적으로 비교하여 본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동반 성장을 통해 장기적인 관계를 지향하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에서 가맹본부의 어떠한 계약 메커니즘이 가맹점의 기회주의적 행동과 계약 이행 행동 수준을 높이는가와 가맹점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대구경북 지역에 위치한 153개 가맹점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가설을 검증한 결과, 관계적 계약과 공식적 계약 모두 파트너십인 계약이행행동에 정(+)의 영향을, 기회주의적 행동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약이행행동은 가맹점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기회주의적 행동은 가맹점의 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맹점의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는 가맹점의 기회주의적 행동과 성과 사이에서 조절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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