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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미나 (OPINKOTI 한국-핀란드 교육연구센터)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 이화젠더법학 이화젠더법학 제13권 제2호(통권 제3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35 - 170 (3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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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핀란드 학교에서 학교폭력 해결 절차로 사용되고 있는 회복적 정의(restorative justice) 기반의 조정 프로그램과 그 효과를 살펴보고,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행 한국의 학교폭력 예방법률에 따른 사안 처리 방식은 그 과정에서 법적 분쟁이 야기되는 등의 문제를 유발하고, 관계 회복을 중심으로 한 문제 해결에는 한계점을 가졌다. 최근에는 학교의 부담을 해소하고, 교육적 기능을 회복하기 위하여 학교장 자체 해결제를 확대하는 방향의 법 개정이 이루어졌으나 여전히 회복적 관점에서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핀란드는 회복적 정의를 학교폭력 문제에 적용한 베르소(VERSO) 또래 조정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관계회복을 통한 갈등 해결 효과와 학내 긍정적 분위기 상승을 가져왔다. 본 연구는 베르소 프로그램의 배경, 운영 절차 및 효과를 살펴보고, 이에 앞서 핀란드의 교육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핀란드 학교폭력 관련 법령 등의 주요 예방 대책을 논한다. 한국 교육에서 관계 회복을 중심으로 한 회복적 생활교육으로의 전환을 도모하는 지금, 핀란드의 회복적 또래 조정 사례는 학교의 갈등해결 방식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핀란드의 학교폭력 주요 예방 대책
Ⅲ. 핀란드 학교폭력 조정 베르소(VERSO) 프로그램
Ⅵ.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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