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우 (중앙대학교) 박성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3권 제3호 (통권 제7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07 - 215 (9page)
DOI
10.47684/jcd.2021.09.23.3.2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애니멀 플로우 훈련이 컴퓨터에 장시간 앉아 훈련하는 e스포츠 선수들의 통증과 코어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실험 대상은 리그오브레전드 팀으로 구성된 실험집단 7명과 배틀그라운드 팀으로 구성된 비교집단 7명을 선정하였다. 애니멀 플로우 훈련은 네발 기기 자세가 주된 기본자세로 동물 동작을 흉내 낸 운동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16주간 애니멀 플로우 훈련을 실시하였다. 실험측정에서 통증은 근골격계 관련된 시각아날로그척도(VAS)로 분석하고 코어 안정성은 좌측, 우측, 전면, 후면의 특정 자세에서 버티는 시간을 측정하였다. 측정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통증 지수가 실험집단은 감소했지만, 비교집단은 증가하였다. 코어 안정성에 대한 실험집단은 좌측, 우측, 전면, 후면에서 향상되었으며, 비교집단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로 애니멀 플로우 훈련이 근골격계 통증에 대한 감소와 코어 근력 향상으로 안정성을 확보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애니멀 플로우 훈련을 지속해서 실시할 경우 e스포츠 선수 등과 같은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작업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