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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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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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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27 - 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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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교육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무엇이며, 그 변인들이 사교육비 지출 규모에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를 구조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일반계 고등학교로 구분하여 배경변인(사회경제적변인, 지역변인, 부모의 학력변인)과 매개변인(학교불만족변인, 선발제도변인, 심리적변인, 문화풍토변인)을 동시에 분석 모형에 포함시켜 각 변인들이 종속변인(학부모의 월 평균 사교육비 지출)에 어느 정도의 결정력을 행사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배경변인, 매개변인, 그리고 종속변인의 상호영향관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하는 경로분석(Path Analysis) 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초등학교의 경우 사회경제적변인, 모의학력변인, 학교불만족변인, 지역변인 순으로, 중학교의 경우 사회경제적변인, 모의학력변인, 지역변인, 문화풍토변인 순으로, 그리고 일반계 고등학교의 경우 지역변인, 사회경제적변인, 모의학력변인, 부의학력변인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사교육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매개변인보다는 배경변인이 사교육비 지출에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어 공교육내실화, 대입제도 개선, 학부모의 교육관 개선, 그리고 사회문화풍토개선으로 사교육비를 경감하고자 하는 정책은 근본적으로 그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분석 및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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