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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5 - 8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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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의 학업성취 유형에 따라 가구소득, 학교만족, 그리고 사교육비의 영향이 상이한지를 2개의 패널자료(한국교육종단연구와 한국교육고용패널)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개의 패널자료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간명화된 연구모형으로 가구소득을 배경변인으로, 학교만족과 사교육비를 매개변인으로, 그리고 학업성취를 최종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준성취 점수를 학업성취변인으로 활용한 자료 분석에서는 사교육비가 학교만족보다 학업성취 변인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학교내신자료를 학업성취변인으로 활용한 자료 분석에서는 학교만족이 사교육비 보다 학업성취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업성취 변인을 어떻게 조사한 것인지에 따라 변인의 영향 관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구소득변인은 학교내신보다 표준화된 학업성취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가구소득변인의 영향력은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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