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143 - 1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평가의 분석기준으로 제시한 평가 목적,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결과를 토대로 현행 우리나라 교사평가의 문제점과 쟁점 사항을 외국의 교사평사 내용을 토대로 살펴보고, 제도 개선에 필요한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 우리나라의 교사평가는 인사를 위한 총괄평가보다는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형성평가의 기능이 요구되고, 2) 행동적 서술어로된 명확한 내용 준거 제시와 함께 평가자의 전문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3) 상대평가에 의한 강제배분 방법보다는 절대기준으로의 평가 기준의 전환이 필요하고, 4) 평가 과정 및 결과에 대한 feedback과 공개위주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끝으로 평가자의 합리적인 평가관 정립과 더불어 교사역할과 평가목적이 일치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 약

Ⅰ. 서 론

Ⅱ. 외국의 교사평가제도 : 미국을 중심으로

Ⅲ. 우리나라의 교사평가제도

Ⅳ. 교사평가의 개선 방향

Ⅴ. 결 론

참 고 문 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