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준우 허병기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3卷 第3號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93 - 32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화기술지 방법을 사용하여 이루어진 사례연구이다. 교직원 중 벽지학교 전보 를 희망하는 교사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 학교에서 교사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교직 생활을 하는지를 밝히고자 한 연구이다. 승진에 필요한 가산점을 얻기 위해 벽지학교로 전입 하려는 교사들의 경쟁이 가열되고 있고 이것이 교사들의 학교생활을 특별한 모습으로 특징짓 고 있다는 생각하에 그 실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설명하고자 연구가 수행되었다. 교 사들의 교직생활에 대한 참여관찰은 대상 학교에 근무하는 한 교사가 연구자가 되어 수행했 다. 사례학교 교사들의 교직생활은 네 가지의 특징적 주제로 표현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한 해 농사는 2월부터: 좋은 자리 선점하기’, ‘불편한 동거: 견제 혹은 질투’, ‘연구도 보상 보고 하는 것: 가산점 획득이 최우선’, ‘협력은 조건이 맞아야: 누이 좋고 매부 좋다면’이 그것이다. 사례학교 교사들의 교직생활에는 부정적인 성격의 것들이 많았다. 그러한 교직생활의 모습을 관련 제도가 갖는 명분과 한계, 그리고 교사들이 주요 변수가 되는 교육공동체 형성 및 학교 발전의 지속가능성 문제와 관련지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