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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헌석 이승호 박대권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1號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63 - 28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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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부 조직의 과거, 현재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교육부 조직의 발전적 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박근혜 정부 출범과 더불어 이명박 정부 시절 통합 부처였던 교육과학기술부의 과학기술 분 야의 기능이 미래창조과학부로 이양되었다. 이에 단독 부처가 된 교육부는 미래 정책수요에 대 비하고 현안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책을 제시하기 위한 조직을 갖추기 위하여 조직의 현재를 진단할 필요가 있다. 즉, 향후 한국의 인재육성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조직구조와 기능과 인력을 갖추고 있는지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단·분석하고 새로운 발전 방향 을 모색하기 위하여, 교육부 및 관련 인사들의 인터뷰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SWOT 분석결과, 도출된 전략은 인재정책기획 및 지원 기능 강화, 평생직업교육 강화, 고 등교육의 질 관리, 국가교육과정체계 담당, 국제화에 대한 기능 강화, 통일대비 교육 준비, 교 육 거버넌스의 조정자 역할 강화, 고등교육 기획기능의 강화,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정책추 진, 교육복지의 실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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