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은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2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3 - 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별 학교분리의 양상 및 추이를 분석하고, 학교분리가 학업성취도의 수준 및 격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PISA 5개연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OECD 산하 30개 국가 및 해당 국가 내 학생들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 이원고정효과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일부 국가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들에서 학교분리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 또한 학교분리가 학업성취도 수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사회경제적 배경 간 학업 성취도의 격차를 늘리며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회경제적 배경의 설명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교분리를 완화하기 위한 학문적, 정책적 노력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 사한다. 또한 학교분리가 교육적 형평성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효율성의 관점에서도 접근되 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