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선 이윤식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1號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87 - 31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성과상여금 지급의 공정성, 피드백 수용도, 자기계발 동기, 조직헌신 간 의 관계에서 교사들이 지각하는 각 변인의 차이와 변인들 간의 구조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 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과상여금 지급의 공정성, 피드백 수용도, 자기계발 동 기, 조직헌신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한 결과, 최종 연구모형의 적 합도는 수용 가능한 수준이었다. 둘째, 성과상여금 지급의 공정성, 피드백 수용도, 자기계발 동기, 조직헌신 간의 직․간접 효과를 분석한 결과, 성과상여금 지급의 공정성이 교사 자기계 발 동기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성과상여금 지급의 공정성이 피드백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피드백 수용도가 자기계발 동 기에 미치는 효과, 피드백 수용도 및 자기계발 동기가 조직헌신에 미치는 효과도 유의한 것 으로 나타났다. 성과상여금 지급의 공정성은 조직헌신에 피드백 수용도와 자기계발 동기를 매개로 한 간접 효과가 유의하였다. 학교현장에서 성과상여금 지급의 공정성이 높아진다고 해서 교사들의 조직헌신이 직접적으로 높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성과상여금 지급의 공정성을 통해 교사들의 피드백 수용도를 높이고 높아진 교사들의 피드백 수용도가 교사 자기계발 동 기를 향상시키는 매개효과로 작용하여 조직헌신을 높이는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음을 시사한 다. 이러한 결과는 성과상여금 지급의 공정성, 피드백 수용도, 자기계발 동기, 조직헌신 간의 관계에서 피드백 수용도와 자기계발 동기가 매우 중요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입 증한다. 즉 교사들이 근무하는 학교에 헌신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성과상여금 지급의 공정성 을 통하여 피드백 수용도를 높이고, 높아진 피드백 수용도를 통한 교사 자기계발 동기 향상 을 도모할 수 있는 학교 문화 조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