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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한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4號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47 - 37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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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교육과 교사교육체제의 패러다임 분석을 통해 교육대학교 초등교사 교육과 초등교사교육체제의 패러다임적인 전환을 탐구하는 데 있었다. 이 연구에는 연구자가 수집한 1) 교사교육과 교육사교육 체제에 관련된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 2) 광주교육대학교 교수·직원·학생들과의 직접 및 간접(E-mail) 면담, 3) 본 연구자가 직접 수행한 정책 연구 및 개인 연구, 4) 광주교육대학교의 각종 사업계획서 및 교육부의 최근 정책 계획서 등이 활용되 었다. 이론적 분석의 틀로서 교사교육은 전통적 교사교육 패러다임과 진보적 교사교육 패러다임, 교사교육체제는 Feiman‑Nemser의 교사교육체제 패러다임(사범학교/교육대학 패러다임, 문 리과대학 패러다임, 교육대학원 패러다임)을 설정하였고, 이 틀들에 따라 초등교사교육 패러 다임과 초등교사교육의 체제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정책과 문제들을 분석하였다. 문헌 및 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등교사교육을 더욱 발전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체제 를 패러다임 전환 측면에서 탐색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교사교육은 진보적인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그리고 교사교육체제는 사범학교/교육대학 패러다임에서 교육대학원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제안하였다. 또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소규모 국립대학 통폐합이 필연적이라면 연 합교육대학교 체제인 1개 한국교육대학교 11개 캠퍼스 체제가 가장 바람직한 체제임을 제안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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