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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수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5號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51 - 8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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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정책 연구에서 밝힌 딜레마 개념이나 양가성 현상 등으로 설명할 수 없었던 현상을 D. Stone의 정책 패러독스 이론을 중심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 서는 A, B 두 일반고를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진로진학정책 중 ‘진로진학상담교사제’, ‘진로집중교육과정’, ‘학생부종합전형’ 등 세 가지 정책을 중심으로 첫째, 진로진학정책 집행 과정에서 나타난 패러독스 현상은 어떤 양상이었는가? 둘째, 진로진 학정책 집행 과정에서 나타난 패러독스 현상의 의미는 무엇인가? 에 대해 연구하였다. 분석 결과, 진로진학정책 집행 과정에서 나타난 패러독스 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 진학상담교사제 집행 과정에서는 ‘반쪽짜리 전문성 vs 온전한 전문성’, ‘진로교육 vs 입시교 육’, ‘효율성 vs 과부하’, 둘째, 진로집중교육과정정책 집행 과정에서는 ‘대학 진학 vs 진로 탐 색’, ‘학생 요구 vs 교원 수급’, ‘수직적 시스템 vs 수평적 시스템’, 셋째, 학생부종합전형정책 집행 과정에서는 ‘학교교육 정상화 vs 입시 도구’, ‘빛 vs 그림자’, ‘밥값 vs 책임 회피’로 각각 구분하여 정리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진로진학정책 집행 과정에서 나타난 패러독스 현상의 이론적 의미를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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