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연 (세명대학교) 고미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97 - 210 (14page)
DOI
10.21298/IJTHR.2021.9.35.9.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외식시장 O2O 서비스의 대표인 푸드테크 사례로 불려지고 있는 스마트폰 배달앱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를 위해 배달앱 서비스가 제공하는 편의성을 측정하고, 지속적인 사용으로 유도되어야 한다는 점을 바탕하였다. 본 연구는 확장된 기대충족모델을 검증해봄으로써 배달앱 서비스에 대한 신뢰구축이 고객의 배달앱 수용과 지속적 사용의도를 위한 선행요인이라는 것을 증명하였고, 배달앱의 수용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신뢰를 확보해야하는 데 이러한 신뢰의 구축을 위해서는 배달 앱 사용의 용이성과 유용성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자면, 기대충족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역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신뢰가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모두 선행연구의 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것이며,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로부터 얻게 된 시사점은 O2O를 통한 푸드테크 서비스의 대표격인 배달앱 서비스에 대한 앞으로의 연구는 비기능적 부분까지도 고려하여 소비자들의 소비 가치가 단순히 기능적 부분에만 중점을 두어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 지적 가치 또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밝혀낼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하나의 전자상거래의 시스템이 복합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만큼 다각도의 시선에서 접근을 시도해야함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