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영 고재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3호 (통권 제80권)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06 - 221 (16page)
DOI
10.31667/jhts.2019.9.80.2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달앱은 2011년에 등장하여 10년이 채 되지 않는 시간동안 가파른 성장을 보여주었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배달앱 업체들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여러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으며 가장 효과적인 것이 광고이다. 본 연구는 배달앱 광고가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태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설계되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배달앱 이용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 번째, 배달앱 광고는 브랜드의 정서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브랜드의 정서적, 기능적 가치는 모두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배달앱 광고가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배달앱의 광고를 접한 소비자는 브랜드의 정서적, 기능적 가치를 높게 평가하게 되며 이는 결국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어 충성 고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밝혀 배달앱 광고의 효율성을 증명해 준 데 의의가 있다. 또한 광고를 통해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한 탁월하고 차별화된 가치뿐 만이 아니라 정서적인 가치까지 영향을 받으므로 광고를 하는 배달앱 업체에서 향후 광고 제작의 성공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6-001216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