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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우 (고려대학교) 제상영 (고려대학교) 김원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4권 제5호(통권 제15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227 - 1,239 (13page)
DOI
10.22558/jieb.2021.10.34.5.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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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정책 시행에 따른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 변화는 가계지출에 영향을 미친다. 2019년 교통비지출은 소비지출 대비 12%로 지출 품목 중 음식 · 숙박 14%, 식품 · 비주류음료 13%에 이어 3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교통비지출과 같이 비중이 큰 항목은 가격 변화가 지출 구조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효율적이고 적합한 정책을 실행하기 위하여 교통 수요분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2004년~2015년의 가계동향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2인 이상 도시 근로자 가구의 국내 교통 수요를 추정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교통 부문의 항목을 대중교통(지하철, 시내버스, 교통카드 이용)과 개인교통(승용차구입비, 운송기구 유지 및 수리비, 연료비)로 구분한 후 QUAIDS모형에 외관상 무관 회귀모형(SUR)을 적용하여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소득탄력성의 경우 대중교통은 0.742로 비탄력적인 재화로 나타났고 개인교통은 1.1로 탄력적인 재화로 나타났다. 자기가격탄력성의 경우 대중교통은 -0.609로 비탄력적으로 나타났고 개인교통은 -2.39로 탄력적인 재화로 나타났다. 이는 개인교통이 대중교통보다 가격 변화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교통 정책 및 기술 발전 경로 결정에 기초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기본모형
Ⅳ. 자료 및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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