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경희 (인하대학교) 김종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9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619 - 630 (12page)
DOI
10.7470/jkst.2021.39.5.6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 팬데믹은 회복 이후의 대응이나 회복 기간조차 가늠하기 힘들만큼 충격을 던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팬데믹의 직전까지 항공운송산업의 가파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항공사들 간의 경쟁 심화와 운영비용 상승 등으로 오히려 수익성이 악화되는 현상에 초점을 두고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상호 경쟁력 비교를 통한 대형 항공사들의 효율성을 측정하고 비효율의 원인을 확인함으로써, 항공사의 효율성 제고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실증분석을 위해서는 2008년부터 2017년까지 대형항공사 24개 항공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Super-SBM 모델로 항공사의 효율성 값을 측정하고 기업경영성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의 운영 효율성과 재무 효율성 간의 상관성은 높지 않았다. 둘째, 부채비율은 운영 효율성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재무 효율성에는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무 효율성은 운영 효율성보다 외부환경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아시아와 중동지역 항공사는 미국과 유럽지역 항공사보다 운영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국적 항공사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술적·정책적 시점을 제시했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모형검증 및 분석결과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53-002144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