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7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85 - 10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유화의 시초인 오픈스카이(Open sky) 정책은 미국이 주도하여 추진되었다. 오픈스카이는 국제 항공운송 서비스를 자유화 시키는 것으로서 모든 비정부 단체 또는 회사에 대하여 국제항공시장을 개방함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하지만 항공사들의 공정경쟁에 대한 근본적인 논란은 항공운송 자유화가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올바르게 작용하고 있는가와 항공사들이 시장에서 공정하고 대등한 경쟁의 기회를 얻고 있는가의 문제이다. 공정한 경쟁시장을 만들기 위하여 국가 간의 자유화 협정에는 정부지원에 대한 규정이 있을 필요가 있다. 항공운송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통해 항공사들 간의 불공정 경쟁 충돌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저렴한 항공권과 우수한 환승 시설 및 서비스를 구비한 중동항공사들이 제시하는 한국↔중동↔유럽 환승노선과 국내 국적항공사를 이용하는 한국↔유럽 직항노선을 비교해 보고 국적항공사를 이용하는 항공여객들이 비가격적 측면에서 인식하는 편익과 재구매 의도 간 인과적 영향력 관계를 분석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시장 분석
Ⅲ. 실증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58-000678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