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융 티 탄 프엉 (달랏대학교) 김영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7 - 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베트남어권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의사소통 경험에서 나타난 화용 습득 과정을 탐색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화용교육의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7명의 베트남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은 학습자의 실제 의사소통 경험에서 나타난 화용적 실패 내지는 화용 습득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연구결과, 베트남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다양한 화용적 실패 경험을 하였으며, 이는 주로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화용적 규범의 차이와, 그들의 한계된 한국어 능력, 그리고 교육내용의 영향 등이 그 주된 원인들이다. 이러한 실패 경험을 통해 학습자들은 화용 지식을 습득하는 데 있어 체험을 통한 습득과 화용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베트남어권 학습자의 화용 능력 향상을 위해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화용적 규범에 대한 고려 및 상황과 맥락 제시에 기반을 둔 화용 교수-학습의 실시를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