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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17 - 34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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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베트남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추측 표현 ‘-겠-’과 ‘-(으)ㄹ 것이-’ 구문에 관한 문법성 인식을 파악하는 데 있다. 방법: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어 추측 표현 ‘-겠-’, ‘-(으)ㄹ 것이-’ 구문에 대한 인식이 문장 종결법, 용언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베트남인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를 대상으로 문법성 판단 검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온라인 구글 설문지를 사용해 진행하였으며 눈덩이 표집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원 분산분석과 Scheffe의 사후 검정으로 사후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한국어 모어 화자와 비교하였을 때 베트남인 학습자는 ‘-(으)ㄹ 것이-’와 의문문, ‘-(으)ㄹ 것이-’와 상태 동사의 결합 구문에 대한 문법성 판단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도출해 내었다. 결론: 추측 표현 ‘-겠-’, ‘-(으)ㄹ 것이-’의 형태?통사적인 특징을 인식하는 데 있어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해 지연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모국어와 차이가 있는 제2언어의 언어맥락적 변인을 명시적으로 교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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