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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45 - 37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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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이 논문의 목적은 베트남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말하기 효능감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적용점을 찾는 데 있다. 방법:287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불성실한 응답 36부를 제외하고 251부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측정도구는 강소산(2017)에서 개발한 말하기 효능감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고, SPSS 23.0을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결과:베트남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말하기 효능감은 6점 만점에 3.11점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어권 학습자는 말하기 의사소통을 하며 어려움을 겪는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말하기 효능감의 요인 중 인정효능감이 가장 낮게 나타나 전반적으로 자신의 말하기 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어 학습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비교했을 때 베트남어권 학습자는 토론 수행하기, 다양한 문법과 단어 사용하여 말하기, 자연스러운 억양 사용에 대한 효능감이 낮게 나타났다. 결론:베트남어권 학습자를 위한 토론 교육과 억양 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문법과 단어를 사용해서 말할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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