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가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7 - 39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이 글은 초, 중, 고등학교 교과서의 텍스트 갈래 중 주장하는 글, 설명하는 글, 제안하는 글의 양태 표현 사용 양상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문제점을 확인하고, 체계적인 양태 표현 교육을 하기 위하여 텍스트 갈래와 양태 표현의 관련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유형화한 양태 표현 목록을 바탕으로 초, 중,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세 유형의 학습 텍스트에 사용된 양태 표현 양상을 분석하였다. 결과:분석 결과 텍스트 갈래 특징과 양태 표현에 관련성이 있었다. 또한 텍스트 갈래 특징과 전략적으로 사용되는 양태 표현의 관련성을 통해 양태 표현이 원활한 의사소통의 단서로서 활용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이 글을 통해 교과서 학습 텍스트에 사용된 양태 표현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와 텍스트 갈래 특징과 양태 표현의 관련성을 고려한 양태 표현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