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정 (차의과학대학교) 정여주 (차의과학대학교) 지구덕 (한서중앙병원) 신은자 (차의과학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 임상미술치료전공) 김시내 (모든마음센터)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 - 1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병원 형 Wee 센터에서 청소년이 집단미술치료에 참여하여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의 본질 이 무엇인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병원 형 Wee 센터에서 집단미술치료를 경험이 있는 학교 부적 응 청소년 6명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심층 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심층 면접을 바탕으로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방법 절차에 근거하여 8개의 본질적 주제와 20개 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들은 Wee 센터에 서 집단미술치료를 하는 동안 집단의 소중함을 깨닫고,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수용하는 변화를 겪으면서 성장한다. 둘째, 참여자들은 Wee 센터에서 집단미술치료를 하며 미술의 힘과 미술치료사의 중요한 역할을 인식한다. 셋째, Wee 센터에서 집단미술치료를 하며 또래 관계의 개선이 이루어질 뿐 아니라 자신이 속한 기관과 치료자들을 신뢰하는 과정을 겪으며, 집단미술치료가 Wee 센터에서 꼭 필요한 존재임을 알아차 리게 된다. 본 연구의 연구참여자들이 다양한 정서적 어려움을 있는 청소년이며 한정된 입소기간으로 인해 추 가면접의 어려움 등의 한계를 갖고 있지만, 청소년들이 Wee 센터에서 집단미술치료 경험을 생생하게 담고 있 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러한 체험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정신건강 의료기관이나 학교 내에서 청소년을 위 한 전문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병원 형 Wee 센터의 필요성과 확대를 위한 유 익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