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혜연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9 - 11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0년 코로나 19라는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환경변화 속에서 이루어진 비대면 온라인 교육 이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가치인 소통과 관계맺음을 가능하게 할 것인지를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방법으로 탐구 하고, 비대면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가능성과 과제를 숙고하고자 하였다. 그러한 목적을 위해 2020년 9월부터 10월까지 5차시에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인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사업 ‘크크키키 스핀오프, 나의 마을에 놀러와요’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본 사례는 인근 5, 6학년 초등학생 50명이 참여하였고, 당초 대면교육으로 기획되었으나, 코로나 19 로 인해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운영되었다. 논문은 올해 팬데믹과 문화예술,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이루어진 사회적 논의들을 고찰하고, 프로그램 사례의 교 육과정과 온라인 비대면 수업 방법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 등을 통해 얻어진 연구의 결과를 분 석하고, 실증적 과정에서 얻은 함의와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 설계시 고려할 사항을 정리하였다. 그에 따라 프로 그램 설계시 플랫폼의 다각화, 시뮬레이션의 세밀화,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회와 구조 제시, 피드백의 중요, 인력의 역할에 대한 인식 전환과 인력 간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고려하여야 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온오 프 블렌디드 학습의 확대, 사회적 지원의 필요, 권리와 안전한 활동 장의 보장을 비대면 교육의 과제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