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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아현 (대전상대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3 - 23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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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음악 원격수업에서 기존 개발된 음악 교육용 콘텐츠 중 국악 교육용 콘텐츠를 중심으로 활용 할 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국악 교육용 콘텐츠 개발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국악 교육 용 콘텐츠는 학교 교육과정 체계와 밀접성이 결여되고, 학습자의 실기?체험을 위한 활동과 피드백이 부재하며, 콘텐츠 활용을 위한 편집 및 플랫폼의 제한이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대한 개선을 토대로 국악 교육용 콘텐츠 개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과 교육과정과의 밀접성 강한 국악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둘째, 음악 수업 내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온라인 학습 도구 기능을 삽입하여 학습자의 실기?체험 활동과 피드 백 및 평가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개발해야 한다. 셋째, 온라인 음악교육 플랫폼에서 국악 교육용 콘텐츠를 한 번에 관리하고, 교수?학습에 맞게 다양한 콘텐츠를 수집, 편집, 재가공하여 구성형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향후 국악 교육용 콘텐츠 개발은 저작권법 완화, 교사와의 협업을 통한 국악 관련 기관의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 미래 음악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음악 원격수업이 안정적으로 이 루어지고, 이와 더불어 국악 수업이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추어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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