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윤이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1 - 14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 양성기관의 국악 관련 교육과정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 양성기관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근거로 교원양성대학의 역량 진단 준거 중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특히 진단 준거인 교육과정의 지표 중 교과 교육과정 편성및 운영의 적절성에서 학‧내외 의견수렴, 과목 간 형평성, 개정 교육과정 내용 반영 정도 등을 초등교사 양성기관의 교육과정 편성 시 반드시 고려할 근거라고 보았다. 그리고 이와 연계하여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국악 비중과 초등 임용고사의 국악 비중도 교육과정 편성의 근거로 제안하였다. 둘째, 교육과정 편성의 근거를바탕으로 초등교사 양성기관인 교육대학교를 비롯하여 13개의 기관의 교육과정에서 국악 관련 교과목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점 및 시수에 있어서 서양음악과 국악 관련 교과목의 과도한 불균형, 과목 편성의 기준에있어서 서양음악은 세부과목으로 편성한 반면 국악은 포괄적으로 편성함으로써 나타난 서양음악과 국악의 편성 기준의 불일치, 국악 관련 과목 중 공통 필수 과목의 부족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국악 관련 시수와 교과목의 확대,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국악 비중을 고려하여 전체과목의 30~40%를 국악 과목으로 편성, 2~3개 과목은 공통 필수 과목으로 선정, 그리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으로 국악 전임교원의 확보를 제안하였다. 나아가 교수의 최소 수업 시수를 줄이거나 교육과정 편제 개정을 통해심화과정 이수 학점을 줄여서 국악과 같이 부족한 교과목의 편성에 활용하는 방안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