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경실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83 - 30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1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현재 2009 개정 교육과정까지 교과과정별 고등학교 교과서의 국악 감상과 이해, 그리고 기악 영역을 분석함으로써 국악교육의 역사를 재조명하여 우리나라 교과서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국악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1차 교육과정에서는 하나의 교과서를 2,3차에서는 두 개의 교과서를, 나머지 교육과정에서는 각 3종의 교과서를 분석하였다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1차에서 2007개정 교육과정까지 가창, 기악, 창작, 감상, 이해 등 각 영역에서 국악을 다룰 것을 명시하고 있고, 지도 유의 사항에서 다시 국악을 될 수 있으면 많이 다룰 것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국악 이해영역에서는 국악사를 가장 많이 다루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국악기, 분류, 음계, 장단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악영역의 악기 교육은 점점 자세히 소개하고 연습곡도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풍물놀이 등 이론으로 하던 것들도 이론위주의 소개에서 벗어나 직접 연주하는 활동으로 가는 경향이 뚜렷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