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지용 (중앙대학교) 박혜리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91 - 1,80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산조’를 학습내용, 악보의 형태 및 내용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 10종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첫째, 2015 개정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감상영역에 ‘산조’가 수록된 교과서는 8종이었으며 둘째, 학습내용으로는 산조의 유래와 발전 양상, 산조의 유파로 나타났고 구체적으로 제시한 곳은 4-5종에 불과하였다. 셋째, 악보의 형태 및 내용을 살펴본 결과 오선보로 산조 악보를 제시한 교과서는 5종으로 악기별, 장단별로 차이가 났다. 또한 주법을 오기한 악보가 여전히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개정될 음악 교과서에서는 국악 연구자와 교육자들의 더욱 세심한 노력이 요구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