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37 - 25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제1차~제3차 교육과정 시기의 국민학교 1~2학년 음악 교과서를 분석해 봄으로써 당시의학교 음악교육의 실태를 살피고 오늘날의 초등학교 저학년 음악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위해 우선 제1차~제3차 음악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국민학교 1~2학년 학생들의 음악 교육을 위한 주요 내용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해당 시기별 국민학교 1~2학년 음악 교과서를 대상으로 제재곡과 학습 활동을 분석하고 그 특징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1차~제3차 교육과정 시기 국민학교 1~2학년을위한 음악교육은 독립 교과를 기반으로 안정적으로 이루어졌다. 둘째,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영역은 ‘가창, 기악, 창작, 감상’과 같이 음악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악곡, 음악 요소와 개념 등이 나름의 위계를 가지고제시되었다. 셋째, 제재곡은 주로 ‘어린이로서의 성장’을 위한 주제를 바탕으로 하여 교육과정 문서에서 제시된 기준에 따라 음악 요소와 개념을 포함하고 있었다. 넷째, 음악 활동의 경우 가창, 기악, 창작, 감상 영역별로 다양한 활동이 제시되어 있었으며 ‘창작’ 활동의 경우 오늘날의 음악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삼을 수 있을것으로 판단되었다.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의 음악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 내용이 독립 교과로서의 음악 교과를 회복시키고 기틀을 잡는 데에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