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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효진 (전주대학교) 김은지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9 - 1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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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광음식점의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관계혜택의 요인을 추출하고 이러한 관계혜택이 긍정적 감정과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의 영향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관광음식점 소비자의 관계혜택 요인인 고객화 혜택, 경제화 혜택, 심리적 혜택은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혜택과 긍정적 감정은 영향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관광음식점 소비자의 관계혜택 요인인 고객화 혜택, 경제화 혜택, 심리적 혜택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혜택과 지각된 가치는 영향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관광음식점 소비자의 관계혜택 요인인 심리적 혜택, 사회적 혜택, 경제적 혜택, 고객화 혜택은 행동의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적 감정은 행동의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다섯째, 지각된 가치는 행동의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관광음식점 소비자의 관계혜택의 구성 요인은 긍정적 감정과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광음식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친근감, 고객과 직원 간의 긍정적 관계 정도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적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추천의향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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