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선 (경북대학교) 임민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1 - 1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남성 보육교사들의 삶과 보육 경험을 살펴보고, 보육 경험에 담긴 대안적부성의 의미를 탐색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두 명의 남성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실시하고,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경험과 인식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두 남성 보육교사들은성장과정에서 서로 다른 형태의 부성을 경험하였고, 보육 현장에서 유능하고 다정한 교사로서돌봄과 교육을 실천하고 있었다. 그들의 보육 경험은 부성의 체험, 보육교사로서의 입문과 적응, 보육 실천과 대안적 부성의 발현 등의 이야기들로 구성되었다. 또한 남성교사들의 대안적부성 경험 안에는 ‘작은 파동, 정체성의 발현, 아버지의 마음가짐’으로 명명된 의미들이 반영되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남성 보육교사의 역할과 정체성, 부성의 수행에 대한 논의및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