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은석 (광주교육대학교 강사)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4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1 - 2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재활용의 예술적, 교육적 가치를 확인 및 재활용의 물성을 탐색하고 입체조형 과정을 분석한 사례이다. 교육은 사회적 문제를 고려하여 일상에서 흔하게 버려진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입체조형요소를 학습하고 나아가 자연과 환경이라는 공생의 가치를 추구하였다. 예술의 실용적 가치는 조형을 통해 극대화될 수 있다. 일상성은 실용성과 미적 가치와 맞닿아 있으며 지속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지점을 인지하고 재활용의 예술적,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연구과정은 프로그램의 설계부터 교육과정, 결과물 분석 등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재활용을 활용한 수업프로그램에서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발견할 수 있다. 학생들은 첫째,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였다. 이러한 미적 체험을 교육현장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다. 둘째,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지하 고 환경, 사회적 공익의 가치를 추구하게 하였다. 셋째, 재활용품의 물성을 이해하여 새롭고 다양한 조형의 표현방법과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을 체득하였다. 넷째,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활용품을 이용함으로 새로움을 만들어야 하는 미술의 장벽을 낮추고 미술과 일상성을 접목하였다. 다섯째, 교육과정을 통해 미술에 대한 만족감과 자신감을 얻어 능동적이고 창의적 사고를 확장시켰다. 향후 예비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재활용을 활용한 미적 창의성 및 사회,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교과목 개설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