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환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9권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31 - 1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초등미술교육에서 「야채 및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축조형 협력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학교교육에서 실제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내용과 방법은 우선 초등미술에서 조소와 구축조형의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고, 미술사에서 나타난 구축조형의 유래를 통해 개념을 재정리하였다. 그리고 초등미술에서 구축조형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한?일 초등미술교과서를 통해 살펴보고, 학교현장에서 실제 문제점을 찾아 정리하였다. 끝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로 진행했던 「야채 및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축조형 협력프로그램」에서 활동과정과 작품 예 등을 소개하고, ‘학교교실여건, 단위수업시간, 재료사용, 접착재료, 쓰레기관리, 공간체험, 협력활동’ 측면에서 종합 분석하여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