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진숙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7 - 1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육학자 반 마넨의 해석학적 현상학의 철학적 배경과 특징에 관하여 탐구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반 마넨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는 생활세계에 관한 체험의 본질을 연구하며, 질문, 반성, 직관 등의 방식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체계적이고 명시적이며 자기 비판적이고 넓은 의미에서 인간 과학적인 연구이다. 왜냐하면, 현상학의 주제는 언제나 체험된 인간세계의 의미 구조이기 때문이다. 반 마넨의 해석학적 현상학은 인간 과학적 접근의 교육학적 측면을 부각했으며, 이는 교육학 연구에 있어 현상학적 접근의 시도로 볼 수 있다. 반 마넨의 해석학적 현상학은 교육학적 지향성을 갖는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현상의 본질을 더욱 잘 드러내기 위한 해석적 기능을 강조한다. 둘째, 현상을 미화하거나 왜곡하지 않으며 체험한 대로 탐구한다. 셋째, 선입견, 선지식 등의 판단중지를 통한 현상학적 사유의 반성을 강조한다. 넷째, 교육적 경험을 옮길 수 있는 글쓰기를 통해 현상을 기술하는 것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적 관계를 지향한다. 그의 이러한 연구의 특징은 교육학의 이론적 실천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해석학적 현상학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