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현 (총신대학교) 이현정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59 - 284 (26page)
DOI
10.20437/KOAECE24-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분야 현상학 연구를 분석하고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979년부터 2018년 9월까지 국내 학술지와 석 · 박사논문 116편을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를 위해 ‘현상학 연구’와 ‘현상학적 질적연구’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현상학 연구’는 최근까지 활성화되고 있었으며, 문헌연구에서 직접체험연구, 간접체험연구로 유형이 변화되고 있었다. 연구주제는 ‘교육활동’과 ‘관계’에 대해 주로 연구되었다. ‘현상학적 질적연구’에서 현상학에 대한 이해는 ‘본질’에 대한 이해가 높은 반면, 본질 직관에 대한 이해는 낮게 나타났다, 연구대상은 21명에서 3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체험기간은 1개월에서 3개월 동안 진행된 연구가 높게 나타났다. 자료수집과정의 경우 직접체험은 현장관찰을, 간접체험은 구조화되거나 반구조화 된 면담을 통해 주로 수집되었다. 자료분석은 van Manen와 Giorgi의 방법론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신뢰성을 위해 상호주관적 협의 과정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찰한 결과, 국내 유아교육분야 현상학 연구는, 현상학이 질적연구에 방법론으로 사용되는 과정에서 여타의 질적연구와 혼용되어 연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