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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경 (서강대학교) 유진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9 - 16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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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AI 및 빅데이터를 교육에 적용한 연구의 현재 동향, 미래 방향, 과제들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학습분석, 대규모 데이터 분석, 텍스트마이닝 기반 빅데이터 분석, 다중모드 자료 분석, 게임기반학습의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교육에서의 AI 및 빅데이터 활용 현황에 대해 먼저 살펴보았다. 기존 연구 동향 분석에 기반하여 AI 및 빅데이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미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학습분석학 데이터 분석에 적합한 교수모델을 개발하고 국가 수준의 통합 데이터 수집 체제를 개발함으로써 초·중등학교에서의 학습분석학 활용도를 높여야 하며, 2) 다양한 곳에서 이미 축적된 대규모 데이터를 통합시켜 교육용 빅데이터셋을 구축함으로써 현 교육체제의 복잡하고 중요한 사안 해결에 기여해야 할 것이며, 3) 학생들의 정서적 상태 파악 및 효과적 처치 제공을 위해 텍스트마이닝 기반 감성분석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향후 과제로 첫째, AI 및 빅데이터 활용의 교육적 기여도에 대한 불신 극복, 둘째, 체계적인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 셋째, 편파성과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불신 극복, 마지막으로, 교육분야 AI 및 빅데이터 전문가 인력 부족 해소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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