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슬기 (한국교원대학교) 전용주 (안동대학교)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9 - 2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사회로의 빠른 전환에 발맞춰,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과 미래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AI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다양한 AI 교육 연구를 통해 AI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데이터셋과 알고리즘을 다루는 교육 방법이 제안되고 있지만, 교육현장에서는 AI 프로그래밍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셋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AI 교육에 활용된 데이터셋 현황을 분석하고 교수학습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셋을 제공하기 위해 합성 데이터 생성 방법을 연구하여 예시 데이터셋을 생성하였다. 또한, 합성 데이터셋의 적합성 평가를 위해 효용성 분석을 진행하여, 원데이터셋과 비교하여 합성된 데이터셋의 교육 목적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길러 줄 수 있는 AI 교육을 위한 데이터셋의 기초 연구로 활용되어 교육 현장에 적합한 데이터셋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합성 데이터셋 생성 결과 분석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1347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