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성희 (한밭대학교) 유미나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61 - 58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시각적 대시보드는 학습자의 학습성과 및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습지원 도구이지만, 학습자가 제시된 대시보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다를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토론활동 참여정보에 대한 대시보드에 시각적 피드백과 함께 제공된 설명적 피드백의 유형이 학습자들의 온라인 학습참여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회에 걸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연구 1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는 K대학교의 교양교과목을 수강한 74명의 대학생들이다. 사전검사를 통해 두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였으며, 독립변인은 기술적 피드백과 처방적 피드백이고 종속변인은 학습자들의 토론활동 참여도 및 학습성과이다. 연구결과, 기술적 피드백을 제공받은 집단이 처방적 피드백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참여도 및 학습성과가 유의한 수준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험연구 2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는 H대학교 교양교과목을 수강한 71명의 대학생들이다. 사전검사를 통해 두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였으며, 독립변인은 직접 피드백과 간접 피드백이었으며 종속변인은 토론활동 참여도 및 학습성과이다. 실험연구 2는 교차순서설계를 적용하여 두 가지 유형의 피드백을 교차로 한 번씩 제공하였고 피드백 유형에 대한 선호도에 대해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1차 토론활동에 대해서는 직접 피드백이 토론학습 참여도와 학습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2차 토론활동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드백 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두 집단 모두 직접 피드백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험연구 2의 연구결과는 1차 토론활동에 제시되었던 피드백 유형에 대한 학습효과가 2차 토론활동에까지 지속된 것으로 판단되나 추후 연구를 통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다. 연구결과와 함께 온라인 토론활동 참여정보에 대한 피드백 설계에 대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