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영섭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3 - 14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학습전이는 지속적으로 연구된 주제였다. 학습전이에 대한 연구가 축적되 면서 직무현장 전이행동을 측정하기 보다는 학습자의 자기보고식 설문으로 학습전이 측정이 진행되 는 경우가 다수였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연구자들은 자기보고식 설문으로 인한 동일방법편의 발생 의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그러나 문제제기나 한계점 지적만 있었지, 동일방법편의에 대한 실증적 연 구는 진행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학습전이 연구들에서 나타나는 동일방법편의 수준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학습전이 관련 학술지 게재 논문 113편을 수집ㆍ분석하였다. 동일방법편의 수준을 분석하기 위해 표시변수방법과 방법쌍 비교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시변수방법에 따른 분석결과, 동일방법편의 발생을 고려해야할 정도의 상관계수 과대추정 현상이 나타났다. 또한 독립변수에 상관없이 동일방법 편의 발생이 고려되어야 하는 수준이었다. 둘째, 방법쌍 비교법에 따라 분석한 결과에서는 학습전이 범주 간에 상관계수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방법쌍 비교법의 결과에서는 동일방법편의 발생이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방법쌍 비교법은 동일방법편의의 최대 관점을 따르기 때문에 보수적 접근이라는 점에서 추가적인 논의가 진행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