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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희주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49 - 1,36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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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험연구원에서 2018년 실시한 보험소비자설문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명보험 상품과 손해보험 상품별 가입채널과 각 해당 보험상품들에 대한 가입 이유를 시각화 분석방법인 대응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생명보험 상품들의 가입채널을 보면, 실손의료보험, 종신보험, 변액유니버셜종신, 변액유니버셜연금, 질병보장보험은 주로 설계사 채널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상해보험은 인터넷과 TM, 홈쇼핑 채널들과 관련이 있으며, 변액종신, 어린이보장보험과 정기사망보험은 보험회사 임직원 채널과 관련이 높았다. 저축성보험과 연금보험은 은행과 증권회사 채널과 관련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손해보험 상품들의 가입채널을 보면, 실손의료보험, 질병보장보험, 운전자/장해의 장기 상해보험, 간병보험은 설계사 채널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자동차보험은 인터넷 채널과 설계사 채널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성보험은 TM, 보험회사 직원, GA와 관련성이 있고 종합보험은 홈쇼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 상품과 손해보험 상품들의 가입 채널을 종합해 보면 주계약과 특약이 포함되어 상품의 특성이 복잡하여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한 상품들은 설계사 채널이 선호되었다. 저축성보험과 연금보험은 은행과 증권회사 채널이 선호되었고, 자동차보험과 같이 정형화가 가능한 보험상품은 인터넷 채널이 선호되는 경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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