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덕영 (서울신용보증재단) 윤병섭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9 - 1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특성과 창업비용이 가맹점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종업원 수와 교육비의 조절효과로 검증함에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시스템에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4년 기간 사업의 연속성이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633개 업체의 2,532개 표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특성과 창업비용인 사업기간, 자산규모, 기준면적, 인테리어비용이 가맹점 수에 체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특성과 창업비용이 가맹점 수에미치는 영향에 대해 종업원 수와 교육비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업종*종업원 수, 업종*교육비는 가맹점수에 유의한 양(+)의 영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둘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특성과 창업비용인 업종, 사업기간, 자산규모, 인테리어비용은 가맹점매출액에 체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특성과 창업비용이 가맹점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업원 수와 교육비의 조절효과에서 사업기간*종업원 수는 가맹점매출액에 체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이 있었다. 그리고 자산규모*종업원 수, 기준면적* 교육비는 가맹점매출액에 체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영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국내에서규모의 경제를 이루면서 꾸준히 성장하였다. 그러나 업종마다 시장 경쟁이 치열하여 마케팅의 어려움을 겪고있다. 프랜차이즈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온라인 마케팅과 오프라인 마케팅이 같이 하여 가맹본부와 가맹점이동반성장하도록 마케팅을 확대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