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송이 (영등포구 장학재단) 조덕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가 실제 교육현장과 유사한 경험 및 경험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할 수있도록 반성적 사고 기반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교육과정 관점을 명료화해 나가는 것이며, 이를 위해교직 이론 과목인 ‘교육과정’ 과목을 대상으로 백워드 설계에 따라 교육연극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은 서울 K 대학교 교직이수 학생 30명의 동의를 받아 2019 년 1학기 동안 수행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로서 학생들의 교육과정 관점의 변화와 교육연극의유용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 관점의 변화에 있어서 예비교사들은‘나는 그런 교사가 되고 싶지 않다’라는 자신의 교육과정 관점에 대한 막연한 자각으로부터, ‘나는 어떤 교육과정 관점을 가지고 있다’라는 교육과정 관점의 명료화, 그리고‘타인과 사회의 요구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관점의 재 명료화’및‘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교육과정 관점’으로 변화하는 특징을 나타냈다. 또 교육연극은 학습경험, 교수학습방법, 상호작용, 반성적 사고, 현실적 경험에 효과가 있다고반응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육연극을 활용한 예비교사 프로그램이 교육과정 관점 명료화및 교수학습방법으로 효과적임을 나타내며 앞으로 다른 교직과목에로의 확산 및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직과목간의 연계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