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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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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종문 (산청초등학교) 홍덕기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7 - 6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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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네트형 게임수업 개선을 위해 전술게임수업모형(Tactical Games Approach)을 적용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한 교사의 경험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자를 비롯한 연구참여자는 맑음초등학교 5학년 학생으로 2018년 23명(남: 10명, 여13명), 2019년 23명(남: 14명, 여: 9명)이며, 총 8명의 주제보자를 선정했다. 주요 자료는 인터뷰, 관찰, 문서자료 등 3단계에 걸쳐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Spradley(2003)의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는 교사의 수업 실행 경험 측면과 학생의 교육적 의미 측면을 드러냈다. 첫째, 교사의 경험 측면은 ‘랠리 유지를 위한 협동게임 도입’, ‘전술의 계열성 확보를 위한 게임도입’ 등 2가지로 범주화가 이루어졌다. 둘째, 학생의 경험 측면에서는 ‘자연스러운 규칙의 이해’, ‘빈 공간 공략하기’, ‘베이스 포지션의 이해와 적용’ 등 3가지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참여자와 연구영역의 범위를 다양하게 적용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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