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영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 - 5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교육 통합교과의 교수·학습 및 평가의 구체적 방향과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통합교과 수업 경험이 있는 초등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통합교과 교육과정과 수업, 실제로 교사들이 사용하는 교수·학습 및 평가의 양상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 통합교과 수업 경험이 있는 8명의 초등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통합교과 교육과정과 수업의 특징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고, 통합교과 수업에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교수·학습 및 평가 양상은 어떠한가를 파악하기 위해 초점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삶을 기반으로 한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교과, 주제 중심의 교수·학습, 학생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학생의 성공적 학습이 용이한 교과, 학생 수행 중심의 질적 평가, 교사 변인의 영향이 큰 교과 등 6개의 대주제와 18개의 상위 범주 주제가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생활 주제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 모색, 주제 활동 중심의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확립, 학생이 성공하는 수업과 평가 방안의 구안, 학생의 성장을 담은 질적 과정 중심 평가 방안의 탐색 방안 등에 관해 논의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