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재연 (서울교육대학교) 박상봉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5 - 9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6개의 핵심 역량 가운데 심미적 감성 역량의 하위 요소들을 중심으로 3~4학년 군의 음악, 미술, 체육 교과를 통합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행 연구 방법과 ADDIE 모형을 수정·혼합한 절차를 따르며 교수 ? 교사 간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먼저, 교과 간 통합적 주제 설정 및 내용 요소를 도출하였다. 차시별 주제는즐거운 생활 통합교과의 영역, 핵심 개념과의 연계를 고려하였고 내용 요소는 음악, 미술, 체육 세 교과의 내용 특성과 현장의 실천적 지식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30차시분량의 통합적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크게 개요, 교수·학습 활동의내용, 학생 및 교사용 자료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 초안은 전문가의 검토과정을 거쳐 세 교과의 활동특성을 고려한 시간 배분 및 역량, 활동과의 부합성 확인 그리고 교수자와 학습자에 대한 고려 여부를재확인하며 완성도를 높여나갔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프로그램의 실천성 강화, 역량 중심의 대안적 교과 통합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끝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교육과정 개정 시 학교급 간의 계열성 고려뿐만 아니라 동학년 수준에서의 교과 간 연계 검토, 역량 중심 통합적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시 개별 교과에서 강조하는 내용 요소의 필수적 반영, 역량 함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단위 차시 및 단원 수준에서의 평가 도구 개발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