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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종혁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유금복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정우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윤혜경 (춘천교육대학교) 박형용 (경인교육대학교) 이선경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3 - 15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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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과학적 실행’을 교육에 적용하려는 시도에 주목하여 ‘과학적 실행’의 의미를 행위자-네트워크 이론(Actor-Network Theory)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했다. ANT를 대표하는 학자인 Latour는 과학적 실행 과정에서 관심을 받지 못한 수많은 매개 과정을 복원함으로써 우리에게 익숙한 이분법적 관점에서 벗어나 진정한 과학적 실행의 의미를 드러내고자 했다. 특히 그가 과학자들이 실제로 연구하는 과정을 기호학적 관점으로 탐구하여 제시한 ‘순환하는 지시체’ 개념은 과학적 실행의 복잡성과 혼종성을 이해하는 데 길잡이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순환하는 지시체는 기존에 대응론적 지시개념이 드러내지 못한 과학적 실행의 특징을 세 가지 측면에서 조망한다. 첫째로 과학적 실행 과정에서 모든 존재자는 추상적 기호의 세계나 구체적 사물의 세계, 둘 중 하나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지시의 연쇄 속에서 종착지 없이 계속해서 새로운가능성을 창출하고 확장하는 ‘무한한 지시’의 평면에 존재한다. 둘째로 기존에 사물이라 여겼던 것이 기호로 역할을 하고, 반대로 기호로 인식됐던 것이 사물로 역할을 하는 등 세계의 수많은 존재자는 단일한 존재론적 영역에서 추상과 구체를 왔다갔다 하는 ‘가역적 지시’의 특징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과학적 실행 과정에서, 사물의 속성은 감환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어떤 것은 증폭되기도 하는 ‘교환되는 지시’의 특징이 드러나며, 특히 사물의 증폭되는 속성은 비인간 행위자가 다른 행위자와 네트워크를 건설하는 것을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고찰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과학교육의 맥락의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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