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서울망우초등학교) 안경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2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 영어 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수동기와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조사했다. 특히,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동기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30명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3명의 교사를 면담했다. 수집된 자료는 양적, 질적으로 분석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회복탄력성과 동기는 중상 수준이었으며, 직무만족도는 중하 수준이었다. 교사 회복탄력성이 교사들의 개인 배경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지만, 교사 동기와 직무만족도는 교사 연수 경험이 많음에 따라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교사 회복탄력성, 동기, 직무만족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교사 회복탄력성은 동기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었으며, 동기에 대한 영향이 직무만족도에 대한 영향보다 높았다. 본 연구 결과는 영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사 회복탄력성, 동기,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